본문 바로가기

Own family Life/Plus Life

SRT매진 일 때, SRT입석 으로 이용하는 방법 및 SRT이용팁

 

 

안녕하세요.

부산과 서울 장거리연애를 하면서 알게 된 열차이용방법 꿀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두들 수서역SRT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2016년에 새로 생긴 고속철도인데,

KTX와 같은 고속철도지만 차이점은 바로 서울역을 가지 않고 강남권으로 바로 들어온다는 사실!

 

저도 서울살면서 강남에 있으면서도 고속철도 타려고 서울역을 갔던 적이 많았답니다.

이제는 그냥 수서역 바로 가서 SRT타면 목표, 부산으로 쉽고 빠르게 갈 수 있다고 하네요.

 

이 SRT가 강남권으로 들어오다보니 SRT타시는 분들은 SRT만 타시더라구요.

(한 번도 안 타본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타 본 사람은 없다는 그 SRT)

 

그리고 강남권으로 들어오는 것 뿐만 아니라,

강남세브란스병원강남삼성병원으로 바로 가는 셔틀버스까지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지방에 살고 계신 분들은 병원에 가시려고 정말 많이 이용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말입니다,

생긴지 이제 약 3년정도 되어가는데 인기가 너무 많아서 SRT좌석예매 가 정말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거의 일주일 전에 예매해야 정상가에 갈 수 있는 정도...

표없이 타게 되면 '무표'라고 해서 '부정승차'로 간주되기 때문에 '부가운임'을 면할 수 없는데요!

 

 

 

부가운임은 SRT기준으로 0.5배 ~ 최대 30배 까지 내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가 일부러 그냥 타는 것도 아니고, 표가 없어서 타는건데 정말 너무하다싶기고 한데요.

SRT는 KTX에 비해서 짧기때문에(1호차에서 8호차까지만 운영) 더욱 표구하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더군요.

뿐만 아니라 입석까지 없으니.. 이거 참 많이 곤란할 때가 있었답니다.

 

그런데, SRT매진일때, SRT입석으로 가는 방법이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차내구간연장' 을 요청하는 것이랍니다.

 

예를 들어, 부산에서 수서까지 가야하는 상황인데, 부산-수서 표가 매진 일 경우!

해당 열차의 중간 정차역을 확인합니다.

(동대구와 대전은 가장 큰 역이기때문에  SRT든 KTX든 다 서더라구요.)

그럼, 부산-동대구 구간에 표가 있는 지 확인하고 있으면 구매합니다.

나머지 동대구-수서 구간까지는 표가 없으니,

열차에 승차한 후, 승무원님을 만나서 차내구간연장 해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이랍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출발역부터는 무,조.건 표를 예매해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

동대구에서 출발하면 목적지까지가 아니더라도 동대구에서 출발했다는 승차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답니다.

 

잘못된 예시는, 부산-수서구간이 매진일 때,

동대구-수서는 표가 있어서 예매하고 부산-동대구는 표가 없어서 예매를 못하게 되면 부산-동대구 구간에 대해서는 부가운임을 낼 수 있답니다! (무.조.건 출발하는 역(부산역)부터는 표가 있어야 해요!)

 

 

 

 

위의 사진은 SR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운송약관을 발췌한 것이랍니다!

정기승차권, 회수승차권도 승차구간 연장이 가능하다고 적혀있습니다 :)

 

저의 경우에는 매주 주말마다 부산과 수서를 오가며,

롱디커플로 연애를 하고 있기에 SRT매진 이 되면 정말.. 식은땀 줄줄 흐르는데,

자주 이용하다보니 매표소에서도 차내구간연장 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기도 했고,

실제로 제가 이용했던 방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