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당신의 위는 건강한가요?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요 며칠전부터 속이 좋지 않아 병원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20대 초반인데 위내시경을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위내시경을 했었는데 위에 작은 출혈이 보인다고 하시면서 균 검사도 함께 진행했었답니다.


위에 작은 출혈이 나는 경우에는 스트레스, 식습관이 가장 큰 요인이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와 같은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이

어가겠습니다.


우선, 위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이야기 드리자면


첫째, 가장 많이들 겪으시는 소화불량

소화불량의 경우에는 위와 십이지장등의 상부쪽에 위치한 위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그 증상으로는 식사 후에 만복감이 든다던가, 상복부에 팽만감이 든다. 

혹은 구역질, 트림, 명치 부위의 속쓰림등이 있답니다. 

간혹 이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탄산음료를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탄산음료를 마시면 트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소화가 되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소화제를 드시는 편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둘째, 위염과 위궤양

위염은 저도 어릴적에 많이 경험했던 질환이예요. 어릴적 너무 많은 음식을 먹다보니 위가 부으면서 위염이 생겼던 적도 있답니다.

위염을 방치해두면 심할 경우 위에 구멍이 생기는 위궤양까지 갈 수 있으니 속이 쓰린 횟수가 많고 그 기간이 길어진다면 위내시경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질환들은 주로 맵고 짠 음식을 빈 속에 먹었을 때 나타나는 속쓰림이 며칠동안 동반된다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술 등의 자극적인 음료의 섭취는 위염을 만드는 주범이랍니다.

주로 위염에서 위출혈로 간 다음 위궤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셋째,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말은 요즘 들어 정말 많이들 들어보셨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질환은 주로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해 올라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식, 카페인/술, 기름진 음식 등의 다양한 이유로 이 질환이 생깁니다.

그 중 가장 안 좋은 습관은 식사 후 바로 눕는 것. 이것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는 가장 쉬운 방법이랍니다.


넷째, 위용종

위용종은 저도 생소한 단어인데, 위 점막의 상피세포가 점점 자라면서 점막 위로 혹처럼 올라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위에 혹이 있는 거랍니다. 그런데, 이 위종용이 악성화 가능성이 있는 용종일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악성화가 가능한 용종이라면 크기 작을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제거가 가능한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 질환은 주로 유전적으로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혹 가족이력에 있다면 주기적인 내시경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담즙이 역류해서, 자극적인 음식물의 주기적인 섭취, 면역력 저하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다섯째, 위암

위암은 앞서 말씀드린 네가지의 경우보다 가장 위험한 질환입니다. 아니 질병이라고 하겠습니다.

주로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되어서 많이 나타나고, 불규칙적인 식습관 혹은 짜거나 매운 음식의 잦은 섭취, 뜨거운 음식 섭취 등의 위를 자극하는 행동을 많이 그리고 자주 했을 때 이러한 질병에 걸릴 수 있답니다.

주로 위 점막이 손상되고 위축되는 질환인 만성 위축성 위염과 위점막세포의 모양이 변하는 장상피화생등의 질환에서 위암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째, 규칙적인 식습관

식사를 하실 때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켜주신다면 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매일 정기적으로 같은 시간대에 식사를 하다가 중간에 거르게 된다면 위는 음식물이 들어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식이 있는 것으로 착각해 위산을 내뿜습니다. 비어있는 속에 위산이 나오게 되면 위는 당연히 상하게 되겠죠. 그래서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또한,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를 할 수록 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둘째, 소화시키기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지키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저도 그러니까요.

일단 위에 무엇이든 들어오게 되면 완벽히 소화를 하는데 까지는 평균적으로 2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를 잘 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많은 분들이 식후에는 눕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입니다.

 

셋째, 음식 섭취

식습관도 중요하고 소화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들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양배추, 토마토, 브로콜리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C와 엽산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들이 위의 장벽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싱싱한 채소들을 자주 섭취해주면 위의 건강도 지켜주지만 몸에 쌓은 유해물질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이 좋아진답니다.


생각보다 위 건강 지키는 방법이 어렵지 않죠?

귀찮더라도 꾸준히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해주신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위를 가지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