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아침 커피 한 잔,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아침마다 커피 한 잔 씩 꼭 손에 들고 출근하시는 직장인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일반적인 직장인 중 한명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커피 한 잔이 가져다주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의 효능


첫째,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카페인을 마시게 되면 종종 심장운동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기분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이유는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몸의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면서 에너지를 충전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성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각종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날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미국의 한 보건 대학원의 연구 결과에는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우울증이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경우에는 대뇌와 뇌저신경절인데, 카페인에 뇌 감각 기관인 뇌저신경절이 반응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우울증을 낮춰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둘째,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준다.

카페인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할 경우에는 종종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고 합니다.  섭취했을 때, 위를 자극하면서 위산 분비량을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몸속의 노폐물들을 배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종종 숙취해소를 커피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것은 알맞은 행동입니다. 건강한 행동은 아닐지 몰라도 카페인이 들어있는 성분의 음료는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오히려 음주 후의 간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남아있는 성분이 카페인을 통해 원활해진 신장 기능으로 바로 배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담석증이나 쓸개와 관련한 질병이 발생하는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셋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은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주고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한 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하루 1잔의 커피를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신 그룹의 경우에는 좀 더 활발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밝혔고, 더욱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했을 때,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식사전, 카페인 섭취 또한 식욕억제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베스트 프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부작용


첫째. 피부에 영향을 끼친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가 되는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피부는 수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카페인이 수분을 많이 빼앗아가게 되면 탄력을 잃게 되면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카페인을 많이 그리고 자주 섭취했을 경우 생기는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카페인을 매일 마신 그룹과 물을 많인 마신 그룹의 결과가 극명하게 달랐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카페인 섭취는 노안을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둘째,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헤모글로빈의 생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몸 전체에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고, 건강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에너지 효과 때문에 혈압조절이 불균형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일시적일뿐)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이 되었을 때 맥박이 불규칙해지고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게 되는데, 장기적으로는 혈압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카페인 섭취를 지양해야 합니다.


셋째, 뼈 건강을 악화시킨다.

칼슘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뼈는 우유와 같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했을 때,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칼슘 섭취는 건강한 뼈를 갖는 아주 손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뼈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크게는 골밀도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도 뼈가 쉽게 뿌러지는 등의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페인은 식사 직후보다는 식사 후 1 시간 정도 후에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고 가급적 많은 양을 먹기 보다는 적은 양을 섭취해 건강한 효능을 얻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